강디너의 개발 일지

Git 이란 본문

Javascript/Git

Git 이란

강디너 2020. 9. 20. 21:50
728x90

Git이란 무엇인가.

깃(Git)은 컴퓨터 파일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고 여러 명의 사용자들 간에 해당 파일들의 작업을 조율하기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. - 위키백과

쉽게 말해서, 여러 명의 개발자가 하나의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코드가 꼬일 위험이 있기 때문에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합니다. 많은 개발자가 있는 회사에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합니다. 그리고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을 뽑고 싶어 합니다.

 

대부분의 개발자들은 Git을 사용하고 있어서, 포트폴리오에 Git 아이디를 적어서 내는 경우, 또는 기업에서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개발자는 개인 Git을 제출함으로써 자신을 어필할 수 있으며, 기업 입장에서는 지원자 Git에 저장된 프로젝트들에 대해 질문도 하며, 어떤 것에 관심이 많은지, 코딩 스타일 등 미리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특히 협업이 필수인 회사에서 Git에 대한 숙련도를 보기 위함도 있습니다.

 

 

버전 관리 시스템이 뭐길래?

  • 변경점 관리: 어떤 내용을 누가 작성해서 어느 시점에 들어갔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.

  • 버전 관리: 특정 시점에 꼬리표(Tag)를 달아 버전을 표시해주고, 브랜치(Branch) 등으로 동시에 여러 버전을 개발할 수 있게 해 준다.

  • 백업&복구: 무언가가 잘못되었을 때 다시 특정 시점으로 돌아가게 해 주고, 사고로 내용이 날아간 경우에도 복구할 수 있게 해 준다.

  • 협업: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수정사항을 쉽게 공유

 

버전 관리 시스템에는 유명한 게 SVN, GIT 정도가 있습니다.

 

SVN은 중앙 버전 관리 시스템(CVCS)으로 로컬 저장소가 따로 없으며, 특정 저장소를 만들어서 관리한다. 이것은 SVN 서버가 다운이 된다면, 다른 사람과 협업 또는 버전 관리를 할 수 없게 됩니다.

GIT은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(DVCS)으로 로컬 저장소, 서버 저장소 독립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으며, 만약 서버의 저장소가 날아가더라도 로컬 저장소에 남아있는 코드로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SVN / GIT

 

Git은 이제 좀 알겠는데 Github는 뭐지?

Git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웹 호스팅 서비스입니다. Github에서 공개되는 소스 코드는 모두 Git으로 관리됩니다. 내가 작업했던 것들, 다른 개발자들이 작업한 것들을 눈으로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.

Git 아이디를 알려달라는 뜻은 사실 Github 아이디를 알려달라는 말과 같습니다.

 

 

다음 포스팅은 Git 명령어 관련으로 적겠습니다.

 

궁금한 점이나 추가되었으면 하는 점 댓글로 적어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.

 

아래 자료들은 꾸준히 추가하겠습니다.

 

- 참고 자료

[웹개발 기초] Git 이란?

[Git 사용법] 1장. Git이란 무엇인가?

[Git] Git이란 무엇인가?

20200401 Git 이란?

 

- 보면 좋은 자료

[개발자 이야기] (9월 19일) 깃허브가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

 

 

'Javascript > G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Git 자주 쓰는 기초 명령어 실습  (0) 2020.10.11
Git 시작하기 / 초기 설정  (0) 2020.09.27
커피한잔...
Comments